프로포즈 반지 예산 얼마정도 생각하시나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주는 프로포즈 반지 얼마나 써야 할까요? 많이 쓰자니 결혼반지도 해야 하고 적게 쓰자니 여자친구가 실망할 것 같습니다. 이런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프로포즈 반지가 어떤 의미이고 얼마나 예산을 잡아야 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웨딩링과 프로포즈 반지 차이

웨딩링(결혼반지)과 프로포즈 반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웨딩링은 내 결혼 상대에게 맞추는 반지입니다. 결혼이 확정이 된 상태에서 주는 것이죠. 프로포즈 반지는 결혼해 줄 거지?라는 의미입니다. 결혼 상대로 확정하기 위한 반지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프로포즈 반지로 적당히 예산을 짜고 웨딩링을 더 크게 하거나 신부의 취향으로 합니다. 웨딩링은 집안에서 가족들이 해주시는 경우가 많아 예산이 넉넉하기 때문이죠. 또한 프로포즈 반지는 몰래 준비하기 때문에 호불호 없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다이아 반지로 준비를 합니다. 반지는 백화점이나 명품샵, 동네 샵 등에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프로포즈 다이아 반지 맞추는 방법

프로포즈 반지는 다이아링으로 맞춥니다. 두가지를 중점적으로 예산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이아의 무게

첫 번째는 예산에 맞게 무게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3부, 5부, 7부, 1캐럿 들어보셨죠? 바로 다이아의 무게를 일컫는 말입니다. 1캐럿이 0.2g입니다. 3부, 5부등은 0.3캐럿, 0.5 캐럿으로 부릅니다. 보통 가장 많이 선택하는 무게가 3부~5부입니다. 예산에 따른 다이아 무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2~30만 원 : 1부 확장형
  • 100만 원대 : 3부
  • 200만 원대 : 5부
  • 300만 원대 : 7부
  • 600만 원 이상 : 1캐럿



다이아몬드 등급

두 번째로 다이아몬드 등급입니다. 무게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순금과 달리 다이아는 등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다이아 등급에는 4종류가 있습니다. 색상(color), 투명도(clarity), 캐럿 무게(carat weight), 컷(cut)이 있고 이것을 4C라고 합니다. 적어도 4C 정도는 알고 계셔야 다이아몬드를 잘 살 수 있습니다. color는 높게, clarity는 낮게, cut은 높게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color : 알파벳 d~z까지 23등급의 컬러가 있습니다. d가 가장 투명하고 z로 갈수록 노란색을 띱니다. z를 넘어가면 팬시 다이아몬드로 불리게 됩니다. 다이아는 무색투명할수록 가치가 높습니다.
  • clarity: 다이아에 존재하는 흠이나 불순물의 정도가 clarity 등급을 결정합니다. 색상이 투명해도 다이아에 내포물이 많다면 가치는 현저히 떨어집니다.
  • carat weight : 다이아의 중량을 의미합니다. 혼수로 많이 하는 사이즈는 3부, 5부, 1캐럿입니다.
  • cut : 연마 상태라고 하고 다이아몬드 광채를 좌우하는 큰 요소입니다. 4c 중 사람이 정하는 유일한 등급입니다.



다이아몬드 감정서

다이아몬드는 기본적으로 감정이란 게 필요합니다. 최근에 랩 다이아몬드가 생기고 유사석도 많이 생겨나서 더욱 감정이 중요해졌습니다. 눈으로 무게가 보이는 순금과 달리 다이아는 안쪽 내포물까지 다 봐야지만 가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육안으로 구별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전문가가 분석해놓은 ‘다이아몬드 감정서’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4C’를 평가하는 것이죠. 같은 다이아몬드여도 감정하는 기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감정서는 평가를 하는 감정원에 따라 공인과 비공인 감정서로 나뉘는데요. 공인으로 GIA와 우신 다이아몬드 감정원이 있고 나머지는 비공인입니다. GIA와 우신의 선호도가 가장 높습니다.



랩 다이아몬드

요즘 랩 다이아몬드를 많이 선호합니다. 랩 다이아몬드란 천연이 아닌 양식 다이아몬드입니다. 성질이 천연같고 가장 좋은 천연 다이아몬드를 기준으로 양식을 한 다이아입니다. 가격은 비공인 감정서와 비슷하거나 좀 더 저렴한 정도고 퀄리티가 뛰어납니다. 명품 브랜드의 다이아 등급 기준보다 더 좋게 나옵니다.


그래서 5부나 7부를 생각하고 왔다가 1캐럿 랩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격대비 퀄리티가 좋게 나오기 때문이죠.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프러포즈 반지는 랩 다이아몬드로 대체하지 말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기가 작아도 프러포즈 링이라면 천연 다이아몬드로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